VR 게임이라고 들으면 처음 플레이해보는 유저도 많고 장단점을 모르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그냥 VR 게임에 대해 한번 써보고 실제 유저 리뷰와 관련된 VR의 장단점, 게임을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1.VR장점 양손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현실에서 불가능한 점을 실현할 수 있다.(로맨 실현) 2. VR 단점 기기 가격대가 높다(최소 50만~최대 600만) 게임 수가 적다. VR 보급이 활발하지 않아 개발하는 회사도 많지 않다.사용자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멀미 때문에 장시간 플레이는 어렵다.공간적으로 넓어야 한다. 게임 리뷰를 보면 좁은 공간에 물건을 파손하는 파괴왕도 존재한다. 실제로 경기를 하면서 벽에 찔리거나 부딪히거나 난리가 났다
(실제 플레이어 리뷰) 3. 평균 연령대의 대학생~성인(직장인) 4. 실제 몇몇 VR 유저들이 생각하는 VR 게임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현실에서 할 수 없는 점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점(로망) / 2인 비주얼 / 3인 조작감 / 1인 3D 멀미가 얼마나 있는지 / 1인 5. VR 유저의 특징, 어느 정도의 게임은 모두 플레이해 본 게이머들이 비싸더라도 좋은 게임을 구입하길 바란다.6. VR 게임의 매력에 대해 알아보자 1. Take lings House Party
장점이 있는 사람을 손에 잡고 던져 방해할 수 있다.단점 로컬 멀티플레이만 지원하기 때문에 온라인 사람들과는 함께하기 어렵다.2.VR CHAT
장점 손, 발(풀 트레킹의 경우)을 자유롭게 움직여 오브젝트를 가진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많은 사람들과 만날 수 있다. 국적에 관계없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할 수 있다.단점 인식이 좋지 않다. (유튜브에 검색이 게임의 음지가 부각된다. 여러 사람과 관계없이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이상한 사람도 만날 수 있다.3.하프라이프 : 알릭스
장점 손가락을 모두 움직일 수 있다. (기계가 있다고 가정하고) 모든 물체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다.그래픽이 훌륭하다.단점이 높은 컴 사양을 요구한다. (VR 자체도 컴 연동해 플레이할 때 어느 정도 컴 사양이 뒤따라야 하는데, 특히 하프라이프 앨릭스 같은 경우는 높은 사양을 요구한다. )4. Beat Saber
장점 멋있다.양손으로 광선검을 이용할 수 있다.오큘러스 스토어에서 구매할 때 기계만으로 자체 구동이 가능하다.5. 5. 5. Eleven table tennis VR장점 실제 탁구하는 듯한 몰입감이 있다.오큐라스스토아에서 구입할 때 기계만 독자적 구동이 가능하다.이처럼 여러가지 게임을 쓰다 보니, 이들 게임의 공통성이 보일 것이다.여러분, 아시죠?손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마지막으로 VR게임을 제작할 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중요한 점을 정리하면 자유롭게 손을 이용해서 뭔가가 생겨야 한다.VR사용자 대부분은 게임을 플레이하고 본 뒤 VR을 구입하는 데 눈이 높다.그래서 그들의 욕구를 충족할 경우 좋은 그래픽 또는 매우 흥미로움으로 승부를 해야 한다.한판 한판이 1시간~2시간의 경우 멀미로 사망하거나 목과 허리에 무리가 있고 고통 받는 사용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특히 현존하는 가장 비용 성능 좋은 VR기기인 퀘스트 2는 배터리가 헤드 스크랩 측에 존재하므로 짧은 플레이 타임을 바라보는 방향에서 제작한 것이 좋다.(30~40분)갑자기 화면이 심각하게 흔들리는 장면을 넣지 않는 게 좋다.(멀미하지 않는 이용자도 멀미한다.갑자기 색깔이 급변하고 사람의 눈에 급격한 피로를 주는 장면에는 절대 들어가서는 안 된다···ex)검정 화면이 갑자기 하얘진 경우 or눙퐁의 예:https://www.wikitree.co.kr/articles/787742 같은 경우 VR게임은 제작할 수 있는가?개인적으로는 다르다.VR기기가 예전보다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또한 극소수의 게이머이며, 그래서 회사에서는 적은 사용자 때문에 게임에 큰 투자를 하지 않는다.그렇게 되고 VR게임에는 큰 투자를 하지 않아서 품질의 좋은 게임이 나오지 않고 사람들은 VR사용에 큰 의미가 없어지므로 VR사용자는 굳이 VR?라고 VR기기를 잘 안 쓰게 된다.”지금은 그렇다고 해도 나중에 커질지도 모르잖아요!”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 것이다.그러나 하프 라이프 아릿크스 같은 게임도 바이브 회사에서 진동을 홍보하기 위해서 손해를 만든 게임이며 그러한 홍보 용이 아닌 이상 굳이 손을 해서 만드는 이유가 없다고 본다.결론은 무엇인가?굳이 손해를 각오하고 회사가 VR게임을 제작할까?큰돈을 투자하는가?나 말고 보다.물론 개인적인 것이며 이것과 다른 의견이 있으신 분들의 의견도 존중합니다.다만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고 있구나 싶어서진행하고 주셨으면 합니다.물론 이런 글을 보는 시간에 게임을 하나 더 주어 보면서 다양한 장르에 접하고 보는 게 가장 최선이다.그래도 관심이 있으면 참고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애매하지만 마지막까지 보고 주신 여러분감사합니다. 이 밖에도 수정하는 점, 추가할 점이 있으면 코멘트 부탁 드립니다~장점 실제 탁구를 치는 것 같은 몰입감이 있다.오큘러스 스토어에서 구매할 때 기계만으로 자체 구동이 가능하다.이렇게 여러 게임을 쓰다 보면 이 게임들의 공통성이 보일 것이다. 여러분, 아시겠어요?손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마지막으로 VR 게임을 제작할 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중요한 점들을 정리해보면 자유롭게 손을 이용해 무언가를 할 수 있어야 한다.VR 사용자 대부분은 게임을 플레이해본 뒤 VR을 구매하는 데 눈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경우 좋은 그래픽 또는 대단한 게임성으로 승부를 봐야 한다.일전일전이 1시간~2시간일 경우 멀미로 사망하거나 목과 허리에 무리가 있어 힘들어하는 사용자가 나올 수 있다. 특히 현존하는 가장 가성비 좋은 VR 기기인 퀘스트2는 배터리가 헤드스크랩 쪽에 존재하기 때문에 짧은 플레이타임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제작하는 것이 좋다. (30~40분) 갑자기 화면이 심각할수록 흔들리는 장면을 넣지 않는 것이 좋다. (탈취하지 않는 유저도 멀미를 시킨다. 갑자기 색이 급변하여 사람의 눈에 급격한 피로를 주는 장면은 절대 넣지 말아야 한다… ex) 검은 화면이 갑자기 하얗게 된 경우 or 눈뽕의 예: https://www.wikitree.co.kr/articles/787742 같은 경우 VR 게임은 제작할 수 있는가?개인적으로는 다르다. VR 기기가 옛날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 또한 극소수 게이머이고, 그래서 회사에서는 적은 유저들을 위해 게임에 큰 투자를 하지 않는다. 그렇게 되어 VR 게임에는 큰 투자를 하지 않기 때문에 퀄리티 좋은 게임이 나오지 않고, 사람들은 VR 사용에 큰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VR 사용자들은 굳이 VR?과 VR 기기를 잘 사용하지 않게 된다.’지금은 그렇다 하더라도 나중에 커질 수도 있잖아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다. 하지만 하프라이프 앨릭스 같은 게임도 바이브 회사에서 바이브를 홍보하기 위해 손해를 보고 제작한 게임이고, 그런 홍보용이 아닌 이상 굳이 손해를 보고 만들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결론은 무엇인가? 굳이 손해를 볼 것을 각오하고 회사가 VR 게임을 제작할까? 큰돈을 투자할까? 나 말고 볼래.물론 개인적인 생각이고 이와 다른 의견이 있는 분들의 의견도 존중합니다. 그냥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싶어서 진행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물론 이런 글을 보는 시간에 게임이라도 하나 더 해보면서 다양한 장르를 접해보는 것이 가장 베스트다. 그래도 관심있으면 참고해도 될 것 같아요.애매하지만 끝까지 봐주신 여러분들 감사합니다~ 이외에도 수정할 점, 추가하고 싶은 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