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트렌드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상당수 기업도 또한 자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좋은 인재를 채용하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것은 쉽게 베낄 수 있달지도 모르지만 인력은 쉽게 베낄 수 있다 없다.이제는 국내만으로 경쟁하던 시대는 지나갔다.직업을 놓고 세계의 인재와 경쟁하는 상황이 됐다.세계의 변화를 민감하게 반영하고 있는 채용 트렌드는 기업의 미래, 즉 산업의 미래를 예측하는 척도가 된다.그러므로, 채용 트렌드를 모르는 상황에서 직원을 뽑는 일은 위험하다.적재 적소에 필요한 인재를 제대로 확보하려면 반드시 채용 트렌드를 알아야 한다.채용은 조직의 인재를 가려내는 과정인 채용 트렌드를 읽는다는 것은 기업을 주도할 미래의 인재를 선발하는 방향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급격한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기업은 채용에서 대개 실패하지만 시대에 뒤떨어진 채용 시스템을 고집하는 경영자에 만나기도 어렵지 않다.그들은 채용에 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이런 불투명한 채용 방식은 기업의 브랜드 추락이라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에서 시대로 변화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그리고 기업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잘 아는 구직자에게 채용 트렌드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트렌드는 일시적 패드(Fad)이 아니다.”패드”는 1년 이내로 비교적 짧은 지속하는 유행을 말한다.반면”트렌드”는 적어도 1년 이상의 시간적 주기를 가지고 필연적인 변화를 촉발하는 광범위한 사회 문화 현상이다.”마이크로 트렌드(Microtrend, 마크·펜 2007년)”은 단기간에 마니아 집단에서 빠르게 치열한 동조하면서 성장하는 작은 파도이다.반면”메가 트렌드(Megatrend, 존 나이스 비트, 1984년)”은 10년 이상 지속될 파도로 탈 산업화 사회, 세계 경제, 분권화, 네트워크형 조직 등처럼 전 세계적으로 파급력 있는 거대 조류를 한다.직업의 다양한 변화를 하나의 트렌드의 관점에서만 볼 수 없다.기대 수명의 증가, 저출산 고령화에 의해서 인구 구조가 변화했지만 특히 최근 10년간의 사회 변화는 엄청난.직업도 생명처럼 사라지고 태어난다.구직자에게 중요한 것은 직업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아는 것이다.그래야 자신의 직업을 구하기 쉽다.기업의 담당자도 채용 트렌드를 알기 전에 직업의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면 거시적 관점을 느낄 수 없다.채용 트렌드가 나타나면 조직 변화가 한눈에 들어오고 업무를 수행하기 쉽다.그러므로 우리는 현실을 직시하는 현미경과 10년 후의 미래를 전망 망원경을 통한 통합적으로 보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단기적인 변화에만 집중하면 위험 요소가 증폭될 수 있다.고용 곡선이 조금만 떨어져도 지나치게 부정적인 전망을 하거나 반대로 조금만 올라가도 지나치게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는 안 된다.코앞만 생각하고 변화하면 자칫 수에 맞춰채용이 되기 쉽다.채용은 중장기적인 시야를 가지고 10년 최소 5년을 내다보아야 회사가 원하는 인재 상이나 전형 내용에 맞는 사람을 선택할 수 있다.올바른 채용은 전략적 출발점이며, 미래의 변화를 주도한다.그런데 사람을 선택한다고 바로 기업의 핵심 인재는 아니다.기업 문화에 적응해야 할 뿐만 아니라 원활하고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도 일정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구직자도 채용 트렌드를 모르는 상황에서 단기적인 눈으로 성공적인 취업을 시키기 어렵다.그 때문에 채용 트렌드는 장기적 안목과 단기적 현실을 함께 조사하야 한다.예를 들면 자동차 산업에 관심 있는 구직자라면, 자동차 회사들이 낸 최신 자동차 트렌드에 정통하고 있어야 한다.채용 트렌드는 단순히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선 신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변화 과정이 전 세계의 산업 업종, 직종 등 비즈니스 생태계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조직 문화를 담고 있다.기업의 명운이 걸린 인적 투자 다 채용은 조직의 인적 자원 계획에 의거 기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인재를 규명하고 이를 확보하기 위해서 적합한 후보자를 찾아 이들 중에서 최적의 요건을 충족시키는 자원을 선발하고 배치하는 일련의 활동을 한다.미래의 성과를 예측하고 현재에 투자함으로써 단지 3개월 후가 아니라 3년 이상 중장기적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다.조직에 적합한 인재(Right People)을 잘 선별해야 하는 채용 담당자들은 일하는 사람은 넘치지만 과거에 비해서” 쓸 만한 인재”이 없다고 하소연했다.우수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다.인재 공급과 인력 수요 사이에 상당한 간격이 존재하는 것이다.채용의 성패는 조직에 필요한 인재가 들어와서 성과를 낼지 못할지에 의해서 결정된다.채용에 실패하면 기업이 손해를 볼수밖에 없다.월 300만원의 급여를 받는 사람을 채용하면년에 적어도 3600만원의 비용이 든다.여기에 국민 연금 건강 보험 고용 보험 산재 보험, 복리 후생비 교육 훈련비, 통신비, 소모품비, 잡비 등도 추가로 발생한다.보통 연봉 40%를 추가 비용.결국 연봉 3600만원의 직원을 채용한다고 가정한 경우 회사는 5,040만원의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기업이 채용 트렌드를 읽지 못하고 직원을 잘못 뽑으면 큰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제대로 된 직원을 다시 채용하고 교육하는 시간까지 고려하면 손실은 더욱 커진다.<포천>지 순위에 있는 54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 자료에 따르면 보통 채택 실패에 따른 손실 비용은 3~5배로 추정된다.특히 고위 전문가의 경우, 비즈니스 기획 비용, 고용인이 미치는 간접적 손실 비용까지 감안하고 평균 연봉 24배까지 산출한다.일하는 속도는 방향이 옳을 때 시너지 효과가 일어난다.윤·영동 코치의 “채용 트렌드 2022″에서 2022년 인사 담당자의 채용 트렌드 분석 및 전략※교육 목표 2022년 국내 채용 형태에서 구직자의 트렌드를 사전에 이해할 수인사 담당자로서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채용 트렌드 분석 및 채용 전략 실전 업무 Skill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교육 대상-인사·채용 담당 실무자-인사 담당 부서장-다양한 채용 트렌드 공부가 필요하신 분 교육 시간[ 제1차]수요일 10:00-18:00교육 목적/특징 ★(중요)온라인 신청자는 홈페이지 신청 후 반드시 확인 전화를 하세요.(02-724-1101,1102)★(중요)온라인 참가자는 반드시 항상 카메라가 작동할 노트북/PC에서 참가하세요.(과정 참가 확인)교육 내용 주제 내용인사 담당자의 역할과 안목·채용 트렌드와 인사 담당자의 역할-채용이 인사 80%다!채용 트렌드에서 배우는 분석 기법, 세상의 변화를 읽는 방법-메가 트렌드 마이크로 트렌드로·10의 키워드로 알아보고 채용 트렌드-공채의 종말, 수시 채용, 상시 채용·채용 시장의 트랜드 분석 방법-빅 데이터 트렌드 분석 툴 채용 트렌드에 융합한 채용 전략·우수 인재를 확보하는 고용 절차의 원리-채택을 위한 역량 평가 요소 및 행동 지표·역량 면접 질문 기법-STAR과 3T활용 심층 질문 기법, 면접 평가 프로세스-선발 과정에서 구조화된 면접 실습[곧바로 신청하는]https://www.kpc.or.kr/education/CourseInformation.asp?YY=2022&CourseSeq=39765&UMEduType=49049004&UMEduTheme=49050010한국 생산성 본부 KPC교육 자격 정보, kpc.or.kr채용트렌드 2022 저자 윤영돈출판비전코리아 출시 2021년 11월 19일.채용트렌드 2022 저자 윤영돈출판비전코리아 출시 2021년 11월 19일.채용트렌드 2021 저자 윤영돈출판비전코리아 출시 2020.11.23.채용트렌드 2021 저자 윤영돈출판비전코리아 출시 2020.11.23.채용트렌드 2020 저자 윤영돈출판비전코리아 출시 2019년 12월 03일.채용트렌드 2020 저자 윤영돈출판비전코리아 출시 2019년 12월 03일.채용트렌드 2020 저자 윤영돈출판비전코리아 출시 2019년 12월 03일.